금융과 행복 네트워크 설립취지문
반복되는 금융위기와 금융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불합리한 금융관행과 신종 금융범죄 출현 등으로 금융에 대한 신뢰감은 매우 낮은 상태이며 금융으로 인해 불행해지는 경험이 많아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금융제도와 정책을 만들어도 금융으로 인한 불행한 경험이 많아지면 사회구성원들의 기대감은 상실되고 금융의 참기능이 발휘될 수 없다. UN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이래 다 같이 잘사는 공동체의식, 경제적 측면과 사회, 환경적 측면의 균형 있는 발전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금융과 행복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역할과 목적을 가지고 설립한다.
첫째, 금융의 참기능을 강조하는 다양한 사회문화활동과 융합을 통해 올바른 금융윤리가 사회에 정착되도록 함으로서 국민들이 금융을 수단으로 행복하고 만족스런 삶의 비전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금융의 미래에 대해 탐구하고 상상하는 연구공동체 역할을 함으로서 사전예방적이고 선진화된 금융교육과 금융정책방안을 제시하는 금융전문 민간단체로서 역할을 하고자 한다.
셋째,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패러다임 아래 정부와 기업, 금융소비자간 가교 역할을 함으로서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가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금융과 행복 네트워크”는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2016년 7월 6일
사단법인 금융과 행복 네트워크 발기인 일동2016년 7월 6일
사단법인 금융과 행복 네트워크 발기인 일동